본문 바로가기
뉴스/정치,경제,국제

머스크 “고강도-장시간 근무 싫으면 퇴사하라”…트위터 직원들에 통보

by wany0423 2022. 11. 17.
728x90
입력 2022-11-17 16:55업데이트 2022-11-17 16:56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의 갈림길(A fork in the road).”
 

16일(현지 시간) 오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 직원들은 이런 제목의 사내 이메일 한 통을 받았다. 발신인은 지난달 27일 트위터 인수를 마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이날 머스크는 직원들에게 “고강도 업무를 받아들이지 않을 거면 회사를 나가라”고 일방 통보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 등이 전했다.

NYT 등이 입수한 해당 이메일에 따르면 머스크는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는 사회에서 우리는 극도로 강해져야 한다. 이는 높은 강도로 장기간 일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직 뛰어난 업무 실적을 내는 사람만이 합격점을 받게 될 것”이라며 직원들을 압박했다.

 
머스크는 직원들에게 혹독한 조건을 감수하면서 회사에 남을 것인지 여부를 묻는 이메일을 보내면서 답신 기한을 다음 날인 17일 오후 5시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트위터의 일원이 되고 싶다’는 내용의 링크를 열어보지 않은 직원들은 자동적으로 퇴사 통보 처리될 예정이다. 이들에게는 퇴직금으로 3개월 치 급여가 제공될 것으로 전해진다.

트위터를 향한 머스크의 ‘칼날’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인수 일주일 만인 이달 초 그는 비용 절감을 이유로 사전 통보 없이 하룻밤 사이 직원의 절반 수준인 3700여 명을 해고했다. 이 과정에서 트위터 내 윤리 담당 부서 직원들을 모두 해고해 트위터의 향방에 우려를 키웠다.

NYT는 집단 해고 이후에도 머스크 본인 또는 회사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낸 직원 최소 20명이 해고됐다고 전했다. 재택근무도 폐지됐으며, 직원들은 최소 주40시간 이상을 사무실에 머물 것을 강요받았다고 한다.

  •  
  •  
이번 통보는 트위터 유로 서비스 ‘트위터 블루’의 서비스 재개가 발표된 가운데 이뤄졌다. 이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블루 인증 기능을 29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달 초 머스크는 월 7.99달러를 통해 유명인 계정 등에만 달아주던 ‘블루 체크’를 허용하는 서비스를 출시했으나 계정 사칭 문제 등으로 중단했다.

머스크의 독단적 경영 방식에 광고주들이 잇따라 광고 중단을 선언하며 ‘트위터 위기설’도 끊이지 않고 있다. 제너럴모터스(GM), 아우디, 유나이티드항공 등에 이어 13일 글로벌 광고대행사인 옴니콤 역시 광고를 중단했다. 머스크는 14일 미국 델라웨어주 법원에서 열린 재판에서 “조만간 트위터를 이끌 새로운 리더를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수현 기자 newsoo@donga.com
728x90

댓글